우주 왕복선에 사용되는 티타늄 합금 단조품에는 주로 고압 용기, 날개 앞 가장자리, 유압 파이프라인, 엔진 추력 브래킷 등이 포함됩니다.
① 고압용기.
우주왕복선에 사용되는 압력용기는 (2.1~3.5)×10Pa의 고압을 견뎌야 한다. 용기의 벽은 실제로 티타늄을 기질로 사용하고 방향족 유기 섬유로 강화된 복합 구조입니다. 섬유는 티타늄 기판에 프리스트레스(압축 응력)를 가하는데 이 구조는 압력 용기의 무게를 단층 전체 티타늄 용기보다 35% 더 가볍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용기 재질과 용접 와이어 모두 Ti6Al4V 합금을 사용합니다.
② 날개.
날개 앞 가장자리의 최고 온도는 538℃까지 올라가 알루미늄 합금으로는 견디기 힘들고 FeNi계 합금은 너무 무거워 Ti6Al-4V 합금을 사용한다. 날개는 날개 지지구조물에 동일한 고정기구로 고정되며 고정구 역시 Ti6Al4V 합금을 사용한다.
③유압배관.
우주 왕복선에는 많은 수의 유압 파이프 라인이 있으며 파이프에는 T3A2.5V 합금 이음매없는 파이프가 사용되어 파이프 라인의 무게를 40 % 줄일 수 있습니다.
④ 엔진 스러스트 브래킷.
우주왕복선의 후면에는 3개의 주 엔진을 지지하는 추력 브래킷이 있으며(그림 29), 이를 통해 510t의 추력을 우주왕복선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스러스트 브라켓은 고강도 티타늄 합금으로 제작되었으며, 동시에 표면에 붕소 에폭시 수지를 사용하여 컴파운딩합니다. 붕소 에폭시 수지의 비탄성률은 Ti6A4V 합금보다 높지만 열팽창 계수는 비슷합니다. 붕소 에폭시 수지 복합층은 스러스트 부재의 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⑤기타 부품.
티타늄의 높은 비강도로 인해 우주왕복선 승강기 후방 고정구, 외부 컨테이너 고정구, 프레임/꼬리 변환 장치 상부, 날개와 날개 사이 상면의 실링 핀에 티타늄 소재를 사용합니다. 엘레본.
titanium exhaust tube Grade 23 Titanium Alloy Wire Gr9 Ti-3Al-2.5V Titanium Wire Gr1 Pure Titanium Foil